은행에 업무가 있거나, 회사 지원을 하거나, 주택청약을 할 때 등등등. 주민등록등본을 대부분 요구하는데요
간단해 보이는 이것때문에 주민센터까지 가야했던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 인터넷 발급이라는 수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개인의 주민등록이력이 나타나 있는 주민등록초본과는 달리 개인이 아닌 "세대주"를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맨 위 에 세대주 이름이 먼저 새겨지는 것 이지요.
따라서 , 개인이 아니라 세대를 확인하기 위한 업무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 것 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방법 한번 알아봅시다.
어떤 방법이 가장 쉬우면서 빨리 받아 볼 수 있는지 말이지요. 여기에 발급 비용까지 무료라고 한다면 안 쓸 이유가 없겠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가까운 주민센터(구.동사무소) 방문
2. 무인민원발급기 방문
3. 정부24를 통한 인터넷 발급
4. 정부24 어플 발급
기본적으로 PC와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가장 쉬우면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를 통한 인터넷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준비물
1.컴퓨터
2.프린터
3.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
위 3가지 준비물이 준비 되었다면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 합니다. 예전에 민원24 에서 정부24로 새롭게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민원24로 검색하여도 정부24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방법
빈도가 많은 민원서류라서 그런지 메인 화면에서 어렵지 않게 "주민등록등본(초본)" 란 을 찾을 수 가 있는데요. 여기서는 주민등록초본도 발급이 가능 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발급 수수료가 400원으로 나와 있지만 ,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회원이신 분들은 회원신청하기를 누르고 공동인증서를 입력하면 민원신청서가 보입니다만 , 비회원인 경우 회원으로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24에는 수백가지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으로 회원가입을 해두면 언젠가 다른 서류를 발급 받을 때도 편리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방법 비회원으로 하지 마시고 회원가입 필수 !!!
회원으로 공동인증서를 입력해준 뒤에 바로 나타나는 화면 입니다. 회원가입과 공동인증서를 토대로 내 정보가 저장되었으므로 , 위에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특별시/광역시는 "구" 까지 , 나머지는 해당 하는 "도"와 "시" 까지만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나머지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출력 됩니다.
이렇게 제가 신청한 민원들이 나열 되어 있는데요.
민원사무명에 주민등록교부를 확인한 뒤 문서출력을 클릭 합니다.
저의 경우 여러민원서류를 발급 받았기 때문에 이렇게 민원내역이 나열되어 있는 것 입니다.
발급이 완료된 것으로 인쇄버튼을 눌러주기만 됩니다.
이렇게 까지 발급에서 출력까지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방법 원하는 결과물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은 고작 2~3분이면 충분 합니다.
앞으로 정부24를 이용한다면 주민등록등초본, 지방세 완납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등등. . 어지간한 필요서류는 비대면 언택트로 손쉽고 빠르게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업무처리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상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하는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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