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버(주덕) 매매타점 공부2(신풍제약, 비트컴퓨터)

by ㈜№㉿♤▥ 2021. 5. 2.
반응형

1. 신풍제약(12월 4일 매매) - 타점 및 기술적 측면 분석

 

ㅇ 선정한 이유

 - 재료 : 1. 코로나 치료제.(피라맥스 임상결과 얼마안남음) 2. 코스피 200편입 기대감(12월 10일)

 - 수급 : 11월 23일부터 외국인이 미친듯이 사들이고 있음

 - 거래량 : 수요일에 26%정도 상승을 하면서 강한 기준봉을 세운다(거래대금 1조 7000억원)

 

재료, 수급, 기준봉 등등 조건등이 맞는 상태에서 종목 선정을 하고 그 이후에 단기매매 타점을 잡는 그런 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일단 이종목은 이 3가지 모두를 만족하기 때문에 타점을 잡아야 한다.

따라가기보다는 살짝 눌려줄때, 빠질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목요일날 갭상승했다가 차익실현물량이 나오면서 빠져서 밑에서 단타를 조금 치고 나왔음. 

 

그리고나서 계속 지켜보다보니... 비록 음봉의 모양이긴했지만 어제 기준봉의 종가부분을 깨지않으려는 노력이 보였고, 그때 호가창의 흐름이... 빠질려고 하면 매수세가 들어와서 잡아먹고 또 매수세가 들어와서 잡아먹는 패턴이 보여서 그런 흐름이 보일때마다 조금씩 더 사모았다. 그래서 어느정도 종베가 된 상태였으며

 

그래서... 이제는 다음날 시나리오를 짜야 한다.

ㅇ (갭상승하는 경우) 쭉 빠졌다가 다시 올라가는 패턴이 있을 수 있음. 밑꼬리를 보합부근까지는 만들었다가 추가매수 추가매수 해서 다시 상승한다음 양봉일때 어느정도 팔고 나오자는 전략

ㅇ (보합에서 시작하는 경우) 타점은 그 전날의 밑꼬리정도까지 봐야 한다. 그때 추가매수 해서 상승시 양봉형성때 어느정도 팔고 나오는 전략

ㅇ (갭하락해서 시작하는 경우) 밑꼬리까치 추가로 사고, 더 아래까지 빠질 수도 있다. 이때 전저점을 뚫었다고 손절 타이밍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렇게 봐야할 때가 있고 빠졌을때 더 사야하는 좋은자리일 수가 있다. 이 종목 같은 경우는 빠졌을때 더 사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세웠다.

 

갭상승시 시나리오
보합 시나리오
갭하락하는 경우

여기까지 전략 세우기 완료

 

여기서부터는 실행에 옮겨야 한다.

갭상승했기때문에 보합부근까지 왔을때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고 그것을 실천한 모습이다. 그리고 전일 전고점 부근에서 분할매도로 대응

 

이 매매타점을 설명하는 이유가, 흔히 알고있는 양음양 패턴일수도 있고, 3일선 눌림목 자리로 볼수도 있다.

다음날 3일선을 미리 예측을 하고 잡아야 한다.

 

3일선 매매패턴

3일선 매매의 경우 대략적으로 15분봉의 60선으로 볼 수 있으며, 30분봉의 경우 20선, 60분봉의 10선이 될 수가 있다

 

 

15분봉의 60선
30분봉의 20선
60분봉의 10선

 

-> 이 패턴공략은 기준봉을 강하게 세우고 나서 어느정도 이평선간의 이격이 벌어져있을 때 해당이 된다. 단기 상승후 첫번째 눌림목 이후에 3일선 반등 노릴때 참고.

 

 

2. 비트컴퓨터

 

 

 ㅇ 매수근거 

 - (재료) 원격진료, 코로나 확진자 많아질수록 이슈가 될 수 있는 재료가 있음.

 - (거래대금) 2000억이상으로 A급

 

 ㅇ 타점

 - 저점을 높이고, 저점 깨지않고 횡보를 하는데 거래량은 줄어들었다.

 

 

ㅇ 시나리오

- (갭상승) 보합부근 또는 시초가 부근에서 공략을 하자

- (보합) 약간의 밑꼬리까지 보고 타점을 잡자

- (갭하락) 좀더 관망하면서 흐름보면서 매수 예정

 

ㅇ 보합 부근에서 매수를 하고 전일고점 부근에서 일부 매도. 

 

 

ㅇ 근데 여기서 다시 매수한 것은, 1차적 상승이 나왔는데 중요한 가격(저항대, 지지대)을 깨고나서 바로 회복하는 호가창의 패턴이 나왔기 때문이다. 단기 저항대라고 할 수 있는 전일고점인 12500원 부근을 깨면 회복하고 깨면 회복하는 흐름이 나왔기 때문. 

 

 

 

 

ㅇ 오늘의 요약 

 - 강한 상승이 나온 종목은 단기적으로 빠졌을 때 누구나 기다리는 대기매수세가 많은 좋은 자리가 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단기 눌림목 형성의 원리이다. 단기 눌림목이 생기는 건 조금이라도 빠졌을 때 이것을 기다렸던 사람들의 대기 매수세가 한번에 다시 쏠리기 때문에 재차 반등이 나오는 것이다.강한 종목은 빠질때마다 지켜봐야 하고 그것이 눌림목이 되고 반등이 나오는 패턴들이(3일선, 5일선, 10일선) 등으로 나타난다.

 

종목선정 및 시가형성에 따른 시나리오를 짜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차트의 모양 및 패턴만 보고 들어가지 말자. 왜냐하면 재료가 누구나 관심을 가질만한 재료여야 한다는 것을 체크하여야 한다. 

 

그리고 호가창의 힘과 패턴을 읽고 들어가면 단기매매의 승률이 급격히 올라간다.

 

1. 재료 

2. 수급(거래대금)

3. 호가창의 힘

-> 이것이 만족되었을 때 4. 디테일한 타점 을 분봉이나 일봉의 눌림목(전저점 자리) 등을 잡고 매매를 한다.

 

무슨 재료인지, 무슨이유때문에 오른지 모르고 차트만 보고 이정도 빠지면 사야겠다. 이런 습관은 결국에는 크게 당하는 날이 오게 되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