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10518 오늘의 시황공부 및 매매일지

by ㈜№㉿♤▥ 2021. 5. 19.
반응형

ㅇ 코스피  +1.23%, 코스닥 +0.68%, 양 시장 모두 견조한 흐름세를 보이며 직전저점을 깨지 않고 추세를 유지해 나가는 모습

 

기상여부

ㅇ 6시 20분에 기상 성공. 회사일이 있어서 일찍 나가야해서..ㅠㅠ

 

 

오늘의 특징주

ㅇ KG ETS : 시총 3,233억, 고순도 산화동 수요 급증에 1분기 매출액 작년 매출액 초과

ㅇ 서울가스 : 시총 7000억,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수혜 기대감

ㅇ 선익시스템 : 시총 1,535억, 현대차 이통3사 네이버 카카오 방송국 등 메타버스 동맹 소식

ㅇ 대성산업 : 시총 2,624억, 천연가스 가격 급등에 해외가스사업 개발 부각

ㅇ 이연제약 : 시총 6537억, 충주공장 대규모 투자 기대감 속 mRNA 및 AVV 치료제 기술이전 가능성 부각

 

 

 

오늘의 매매일지

 

1. 대우조선해양

일봉

ㅇ 운 좋게 살아났다. 큰 비중이 들어간 상태에서 물려있었던터라 굉장히 심적으로 좋지 않았었다. 특히 장초에 하락흐름으로 흘러갈때 35000을 깨갰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당히 공포감을 많이 조성하는 운전이었다. 다행히 35000부근에서 돌려내는 흐름이 나왔기에 망정이다. 안그랬으면 손절까지 생각했어야 하는 상황으로 갈 뻔했다. 상승흐름이 꽤나 좋아서 36400~36500부근에서 어제 매수한 물량을 전량 정리하고, 고점 39800에 물려있던 물량도 전량 정리했다. -10만원 정도 실현손익이 찍혔지만 리밸런싱하는 차원에서 보면 긍정적인 효과임에는 틀림없다.

 

ㅇ 어제 분기보고서 2000억원 적자가 난 것을 이용하여 일부러 시간외 및 시가갭하락하여 매집하는 형태로 보인다. 물론 오늘 이랬다고 해서 내일 오른다는 보장은 없다. 다만, 오늘 양봉으로 인하여 추세하락이 멈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것은 확실하다.

 

ㅇ 최근 11거래일 연속 종가는 36000이상에서 마감해주는 모습이다. 과연 20선을 타고 훨훨 날아갈지, 20선을 깨고 추가 조정이 있을지 궁금하다. 

 

ㅇ 오늘 리밸런싱으로 매수타점을 다시 고려래 볼 수 있게 되었다. 10분봉 120선이 고개를 들기 위해서 약 1거래일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이며, 고개를 들고도 캔들이 120선 위쪽에서 꽤나 잘 지켜준다면 그때 매수타점을 잡아볼 만 하다. 

 

ㅇ 오늘 크게 마음고생을 하면서 매매컨셉을 더욱더 확실히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는 기본적으로 손실이 조금이라도 나면 버티기 힘든 사람인 것 같다. 그래서 스나이퍼처럼 지속적인 관찰을 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 확률높은 곳에서 큰 자금을 투입해서 사자마자 수익구간에 진입한 후 상승폭을 먹고 나오는 매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매매처럼 컨셉이 애매해지면 단기로 들어갔다가 스윙하게되고 더물리면 장기투자해서 존버하는 형태의 매매를 답습하게 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ㅇ 물론 단타매매 연습은 꾸준히 해야 한다. 유투버 주덕이 알려준 3~5일선 매매법을 꾸준히 익히도록 연습해 보아야겠다.

 

 

2. 현대차

ㅇ 최근 2거래일 갭띄우고 쳐내리는 패턴을 반복하던 현대차가 드디어 양봉을 띄웠다. 오늘 양봉이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데,

 

ㅇ 우선 핵심 저항, 지지구간이 될 수 있는 23만원을 돌파해서 마감했다. 최근 수거래일동안은 23만원을 단 한번도 돌파해서 마감한 적이 없는데 드디어 돌파한 것이다. 4월 1~2주 즈음에 23만원 부근을 돌파하려다가 맞고 떨어진 이력이 있어, 이번에 뚫어주면 확실히 23만원이 지지라인으로 바뀔 수 있는 변곡이다.

 

ㅇ 위 60분봉상에서 추세선이 계속 하방으로 가다가 드디어 추세선 위에서 종가 마감을 해주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ㅇ 현대차는 23만원 아래로 기회를 한번 더 준다면 충분히 담아봄직한, 미래산업의 먹거리가 될만한 우량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나또한 추가매수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해볼 계획을 가지고 있다. 아참, 일봉성 120선에 다시 닿아서는 안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