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10507 오늘의 매매일지 및 시황공부

by ㈜№㉿♤▥ 2021. 5. 9.
반응형

오늘의 시황

ㅇ 코스피 +0.58%, 코스닥 +0.86%

코스피는 사실상 전고점을 뚫을 차트형태를 만들어 가고있다. 코스피 대형주 주도섹터를 지속적으로 관찰해볼 필요가 있다.

코스닥 또한 요 며칠간의 하락에서 벗어나서 반등이 시원하게 나오고 있다. 물론 장세에 비해 먹을만한 종목이 없기는 하지만..

 

 

오늘의 특징주

ㅇ 삼성제약 : 시총 4739억, 췌장암 치료제 '리아백스주' 국내 3상 임상시험 결과 ASCO에서 발표 예정

 

ㅇ 특수건설 : 시총 2039억, 정부 사업비 23조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발언에 지하 기간시설 기송전문 부각

 

ㅇ 위즈코프 : 시총 2297억, 윤석렬 일자리 관련주. 정승환대표 서울대 동문인 점 부각

 

ㅇ 이재명관련주

 - 이화공영 : 최삼규 회장 중앙대 동문 부각

 - 지엔원에너지 : 신재생 에너지 전문기업, 이재명 정책(수열, 지열 - 경기도 광명시흥 도시첨단산업단지 수열에너지 활용한 신재생 친환경단지 시범조성) 수혜주 부각

 

 

 

오늘의 매매일지

 

1. GS글로벌

ㅇ 철강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있어 재료의 지속성이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다.

 

ㅇ 일봉, 10분봉상 추세가 전혀 무너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3분봉상의 잔파동을 먹는 매매가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ㅇ 어제 사서 일부 팔고 남은 물량을 오늘 오전중 고가부근에서 절반정도 매도를 하였으며, 갑자기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서 우선은 남은 물량을 전량 정리하였다.(본절가 위협)

 

ㅇ 다만, 일봉, 10분봉상 추세가 계속 유효하므로 아래에서 다시 정찰병으로 1주 매수하였으며, 다시 본절가를 깨면서 추세를 이탈하지 않는 이상은 지속적으로 관심권에 두었다가 시세초입 전에 꼭 잡아야 할 것이다.

 

 

2. 이구산업

 

ㅇ 이 종목또한 구리가격 상승이라는 모멘텀이 지속되는 상황이므로 지속 여부를 꾸준히 체크하도록 하자

 

ㅇ 금일 시가갭을 높게 띄우면서 앞선 전고점을 넘어서는 시가를 형성하였으며, 여기서 첫 음봉이 나온 이후 견조한 단봉형태로 수분간 특정가격대를 지켜주면 추후 양봉으로 전환이 가능하므로 계속 주시하고 있다가

 

ㅇ 다른 종목 관찰로 인하여 눈을 계속 두지 못하는 관계로 정찰병 1주를 파견해놓았다.

 

ㅇ 호가창이나, 음봉의크기 등으로 보았을 때 충분히 하락이 예상되는 상황이었으며 예상대로 장대음봉을 내리꽂더니 하루종일 힘을 못쓰더라

 

ㅇ 다만, 이 종목이 끝났느냐? 나는 아니라고 본다.

 

ㅇ 우선 일봉상 추세가 살아있는 모습이다. 오늘 갭띄워서 음봉이 나왔지만 거래량이 엄청 터진것도 아니며, 내려온 이후 살짝 흘러내린 정도에 그쳐서 이전 거래일의 저점 등을 하향돌파한 모습이 아니다. 무엇보다 재료의 지속성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다음주에도 공략해봄직 하다고 생각한다.

 

ㅇ 다음주 공략지점은 다음과 같다.

ㅇ 주봉상 가격데이터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4630원을 이탈하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당장 공략을 멈춰야 한다. 아니, 4650이탈시 멈춰야 할 듯 하다. 제아무리 밑꼬리 달고 올라가는 흐름을 예상해본다하지만, 4650아래로 내려온다는 것은 단기적으로 꺾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ㅇ 한가지 더 마음에 걸리는 것은, 일봉상의 피로도이다. 올릴거면 단봉형태의 양봉을 다음주초에 2개정도 띄우고 전고점을 바로 돌파해주어야지, 머뭇거렸다가는 음봉을 하나 더 때려맞고 20일선아래로 내려가는 꼴을 봐야할지도 모른다. 과연 오늘의 음봉이 앞선 매물대롤 소화하는 과정인지, 아니면 털어먹는 과정인지는 다음주초의 흐름에 달렸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3. 동아지질

ㅇ 동아지질은 해저터널 관련주로 분류되는 것 같다. 다만,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라는 이슈 자체가 재료의 지속성이 이어질지는 조금 의문이다.

 

ㅇ 상승초입에서 1주 정찰병 투입한 놈이 계속 올라주어 약소하게나마 수익을 챙겼다.

 

ㅇ 다만, 일봉상 모양새는 120이평, 240이평 등 장기이평을 모두 상방으로 돌려놓는 전형적인 상승시세 초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ㅇ 재료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진입해서는 안될 것이며, 향후 며칠간 이 재료가 지속가능한것인지, 이 소식으로 인해 파생되는 새로운 이슈가 있는지 등을 체크해야 할 것이며 

 

ㅇ 오늘 장대양봉이후의 움직임 자체가 지켜주는 흐름이 나온다면 재료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곧바로 이전 가격으로 돌아간다면 또는 털어먹는 호가창의 움직임이 나온다면 재료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이니 다음주초에도 계속 주시하도록 하자.

 

 

 

 

4. 우원개발

ㅇ 우원개발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테마로 분류되는 듯(?) 한데 + 중소형건설주 상승분위기

 

ㅇ 확실히 테마로 엮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테마로 엮였다라고 하면 최소한 상승률이 큰 거래를 동반하면서 15퍼센트 이상은 나와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거래량도 애매하고, 상승률도 애매하다

 

ㅇ 우선은 3분봉상 20일선을 회복해주며 전고점을 보러가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듯해서 매수했으나, 반응이 시원찮아서 바로 매도한 상황이다

 

ㅇ 이 종목은 테마를 탔다는 확신이 오기 전까지는 매매를 하지 말고 지켜보기로 한다.

 

 

 

5. KT 서브마린

ㅇ 마찬가지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관련하여 반응이 온 종목이나, 상승률이나 거래량이 약해 보인다.

 

ㅇ 한가지 긍정적인 점은 이전 전고점을 넘어서는 고점이 형성되엇다는 것인데, 이것만으로는 신뢰도를 가지기 어렵다.

 

ㅇ 이종목 또한 오른 자리를 계속 유지해주지 않는 이상은 관찰만 하도록 한다.

 

 

 

6. 동국 S&C

ㅇ 장초에 친환경 재생에너지 관련테마로 돈이 살짝 몰리는듯하여 정찰병 1놈 보내놓았는데, 내도록 힘없이 흘러내렸다.

 

ㅇ 어떤 관점에서 보아도 당분간 상승여력이 떨어진다. 일봉상 역배열 초입으로 보이는데, 8000원 이상으로 거래량 붙어주며 회복해주기 전까지는 향후 전망이 불확실하다.

 

 

 

7. 켐온

ㅇ 노바벡스가 효과가 좋기도 하고 여러가지로 기대를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다.

 

ㅇ 재료가 어느정도로 파급력이 있는가가 중요하나, 이번 매매는 이런 재료로 얼마나 오를수있는지 공부하는 용으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겠다.

 

ㅇ 재료가 유효하다고 보는 이유는 차트 움직임 때문인데(이전 매매일지 참조), 오늘은 4500원 부근에서 더이상 하락하지 않는 모습과 간헐적으로 들어오는 받쳐주는 물량을 보고 매수를 결심했다. 그러나, 생각처럼 주가는 흘러가주지 않았고 우선 절반을 매도한 후, 어제의 저점까지 훼손하는 모습을 보여 추가로 절반을 매도처리 하였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ㅇ 우선 3분봉 120선이 내일오전 1시간 이내로 기울기를 (+)전환할 듯 하고

ㅇ 10분봉 20선을 회복한 상태이며, 20선 회복이 가짜인지 진짜인지 확인하는 움직임이 오전에 나올 것 같다. 아마 진짜 올릴 종목이면 장초에 왔다갔다하다가 20선에 안착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ㅇ 그리고 공략을 위해 30분봉 20선을 보면, 공략타점은 개략 4500원부근으로 보이며 손절은 4400원 이탈시로 잡으면 될 것 같다. 4600을 꽤 오랜기간동안 지켜주려는 노력이 보여야 하며, 내일은 이부분을 중점적으로 봐야하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ㅇ 엊그제 쓴 대응전략인데, 하나도 안맞았다. 단기전략 관점에서 보면 전량 매도하고 재진입하는 것이 옳아 보인다

 

ㅇ 10분봉 상 4000~4500구간이 갭이 떴으며, 4000까지는 내려올 가능성도 있어 보이며,

 

ㅇ 다행스러운 점은 금요일 시간외거래에서 약 3%정도 상승 마감하였는데, 상승한 상태에서 보합정도까지 바로 무너지지않고 2~3%대 상승률을 유지해준다면 오히려 월요일날 시세를 분출할수도 있으니 진입 타이밍으로 보아야 한다.

 

ㅇ 시간외에서 오른 놈이 장초에 그 가격대를 유지해주는 경우에 대해서 또한번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을 듯 하다.

 

 

 

 

오늘의 총평

ㅇ 생각했던대로 움직여주며 수익을 안겨다 줄 종목이 없었다. 그래서 장초에 시세를 잠깐 분출하고 2차시세를 줄 만한 종목들을 정찰병을 보내놓은 게 대부분인데 딱히 건질만한 종목은 없었던 것 같다.

 

ㅇ 오늘 대응전략에 있었던 그린플러스, 켐온, gs글로벌은 내일장 대응전략 마련을 별도로 할 계획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