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10506 오늘의 매매일지 및 시황공부

by ㈜№㉿♤▥ 2021. 5. 6.
반응형

 

오늘의 시황

ㅇ 코스피 +1.00%, 코스닥 +0.29%. 조정이 깊게는 가지 않는 모습으로, 공매도와 무관하게 시장이 추가로 상승할 발판을 만들어 주는듯한 분위기이다.

 

 

오늘의 특징주

ㅇ 애니플러스 : 윤석렬 관련주, 네이버웹툰 나스닥 상장 관련.

ㅇ 텔레칩스 : 국내 첫 독자개발 MCU(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소식. 최근 MCU는 97%가 수입에 의존하며, 현대모비스가 국산 MCU 도입 검토 중

ㅇ 동일제강 : 코로나 이후 국내의 경제회복세 속 수요 속도를 못따라가자 철강재 가격 가파른 상승, 실적 기대감

 

ㅇ 한국선재 : 노형욱 국토장관 후보자,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  지하화 검토 소식(세명전기, 특수건설, 동아지질)

ㅇ hmm : 해상 운임 폭등 소식에 급등

ㅇ KB금융 : 미국재무장관 앨런 '경제 과열 않도록 금리 인ㅇ상' 발언에 은행주 강세(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오늘 시장 대비를 위한 메모

 

1. 그린플러스

16900~16750까지 담아볼 만.
16700 이탈시 일단 매도했다가 재진입을 고려

우선 재료가 살아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상승형 매집패턴이 나타나는데, 제대로 된 찬스는 5월 3일종가가 진짜 찬스였다.
지금으로서는 이놈이 다시 고꾸라지고 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장초에 잡기는 잡되 장초 장대음봉이 뜬다면 잡지 말고, 적당한 매도세를 매수세가 받쳐주면서 특정 가격대를 지지한다고 노력(17000원)한다면 16800부터 슬슬 담아볼 만 하다.
5일선이 16850이라서 일단 이렇게 잡았음

2. 케이에스피
ㅇ 일단 오늘 2500원부근까지 시세를 주면 챙기는게 현명하다
ㅇ 바로 쳐올릴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ㅇ 재진입을 한다면 2400원대를 잘 지켜주는지 보고 들어가야한다.
ㅇ 가지고있는놈이 혹시라도 떨어진다면 2350원까지만 딱 버텨보고 일단 자른다.

3. GS글로벌
ㅇ 철강테마 아직 안죽었다.
ㅇ 2800원이 핵심 지지라인으로 보인다.
ㅇ 시간외 거래 하락하였으므로 하락출발이 예상되는데 바로 진입할 이유가 없다.
ㅇ 충분히 지켜보다가 10분봉 120선 상방으로 트는거 보고 진입해도 늦지 않다.
ㅇ 단 진입타이밍은 2900아래여야 한다.

 

 

오늘의 매매일지

 

1. 그린플러스

일봉
주봉

ㅇ 생각했던 시나리오대로 16750까지 빠졌다가 17000부근을 지켜주려는 노력과 함께 매수세가 받쳐주는 모습을 보였으며, 진입 당시 딱 보합에서 살짝 양봉뜬모습(ㅜ)을 그리며 투심을 올려주는 모습이 보여서 17150원부근에서 매수를 진행하였으며, 이후 시세가 나와서 2번에 걸친 분할매도로 차익실현 완료

 

재료가 살아있는 종목에서 장초에 눌렸다가 특정 지지구간을 회복해 주는 매매패턴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먹거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니 반드시 연마하여 내 무기로 만들자. 주의할 점은 일전에 현대비앤지스틸처럼 장대음봉떨어지는놈을 초장부터 잡아서 작은 반등 먹을 생각은 꿈에도 하지말자. 장초는 흘려보내주고 특정구간 지지를 확인한 후 진입하도록 하자.

 

 

2. 케이에스피

2. 케이에스피

 

ㅇ 금일 오전 내리꽂는듯하다가 지지가 나오고 슬금슬금회복하여 2500을 회복하였다. 일봉상 급등이 나오기는 힘든 자리이기 때문에 적당히 기술적반등(?) 정도만 먹는 매매를 추구하고자 했는데 일단은 생각대로는 잘 되었다. 딱히 매수가 등을 위협하는 상황 없이 흘러가서 2570부근에서 절반 매도를 하였다.

 

ㅇ 왜 더 가져가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서 크게 먹을 생각을 한다면 거래량이 제법 터지면서 급등을 해줘야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어제부터 생각한 시나리오도 그렇고 바로 급등할 가능성이 없는데다가, 여기서 이런형태로 거래량없이 찔끔찔끔 올린다는 것은 다시 거래량없이 찔끔찔끔 내릴수도 있다는 뜻이다. 거래량없는때 의미있는 것은 특정 가격대를 지지해주는 움직임이 나타날때이지, 이렇게 별 의미없이 찔끔찔끔 오르는 것이 의미있는 움직임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일단 절반을 정리한 것이다.

 

ㅇ 내 생각이 맞느냐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내일도 이 종목 관찰이 필요해 보인다.

 

 

3. GS글로벌

 

일봉
주봉

ㅇ 일단 어제 흐름자체가, 하락이후 오후장에 살려주는 흐름이었기때문에(그것도 급격하게 살려주는 흐름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살려주며 특정가격대를 깨지않으려는 흐름) 반드시 상승에 대한 의지가 있다고 보았다.

 

ㅇ 재료또한 철강테마로, 아직은 죽어버리기에는 조금 이른듯한 감이 있고 살아있으며, 아침에 핵심구간으로 보아두었던 2800부근까지 오지않고 3분봉상 지지가 여러번 나와주는 모습을 보고 진입을 결정하였으며, 생각대로 약시세를 주고 다시 내려왔다.

 

ㅇ 다시 내려왔을때 나는 던질까 고민을했었으며, 저기서 2850을 깨고 내려갔으면 던졌을 듯 한데 다행히도 살려주는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계속 보유할 수 있었다. 저기서 2850을 깼으면 단기추세를 깨뜨리는 음봉의 등장으로 투심이 나빠져 하락했을 것이다.

 

 

 

4. 동양철관

 

일봉
주봉

ㅇ 장초에 원인을 모를 매도가 나갔다. 아마도 전날 1670원찍으면 절반매도하라는 스탑로스를 걸어둔게 아닌가 싶은데 그것또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1650원까지는 버텨보는 시나리오가 있었는데 손절이 나간건 너무나도 뼈아프다. 돈들어온구간 있고 재료가 있는데 이렇게 손절로 잘려나간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다. 손절이 나간줄도 모르고 '여기서 이렇게 진켜준다면 추가매수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일부 추가매수를 진행하였고, 오늘 급등이 나오면 좋으나 차트상 진짜 개급등 아니면 기술적반등 둘중 하나라고 이미 생각해둔 시나리오가 있었으며(일봉상 그럴수밖에 없다. 급등할거면 거의 상한가급으로 급등이 나와서 앞선 꼬리들을 다 덮거나, 또는 갑자기 찔렀다가 급락하여 또 피뢰침 만들거나, 아니면 밑꼬리 단 단봉 양봉을 만들거나) 그려둔 시나리오에 따르면 이정도 거래량으로는 급등은 힘들기 때문에 기술적 반등으로 약수익줄때 빠져나오자는 생각으로 저 자리에서 매도를 하였다. 저렇게 오르고 나서는 저것보다 높이 오르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에 전량 매도로 마감하였다.

 

 

 

 

5. 이연제약

일봉
주봉

ㅇ 이연제약은 어제도 그제도 시나리오에는 없던 종목이다.

 

ㅇ 이 종목을 발견하게 된 것은 전일대비등락률상위종목을 돌려보던 중 금일 오전 10퍼센트미만 오른 종목중에 일봉, 분봉 등이 괜찮아 보였기 때문이다.

 

ㅇ 이 종목을 매매하겠다고 결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어제 윗꼬리 단 음봉이 나왔다. 저 음봉의 흐름대로라면 오늘도 주가가 빠져야 정상인데, 일단 갭을 띄운것도 그렇고, 20일선위에서 지켜주려는 흐름이 나왔다. 또한, 3분당 거래량이 평소 3분당 거래량보다도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0일선에 닿기 전에 시세를 한번 전고 또는 그이상으로 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ㅇ 결론적으로 여러번 찔러보기 매매를 1퍼센트 내외로 하다보니 손실이 매우 커졌는데, 실패원인은 다음과 같다고 판단된다

 - 우선 재료. 매수하기 전에 재료체크를 하기는 했다. 다만, 기사제목을 한번 훑어보는 정도에 그쳤고, 이 기사가 가지는 파급력이나 재료의 힘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해보지 못했다.

 - 그리고 거래량. 전일 거래량이 이전 시세분출당시의 거래량에 한참을 못미쳤다. 이말은 즉슨 상승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말이며, 일봉상 좋거나 당일 분봉흐름이 좋다고 하더라도 거래량 부족으로 시세가 안날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ㅇ 매수하고나서도 확신이 없었다. 안가면 즉각 잘라내야겠다는 마음은 있었는데, 이렇게 찔러보기 접근은 쓸데없는 손실만 키우는 짓이다. 5번째 S표기된 매수는 20일선에 닿을 시점에 매수한건데 꽤 잘못한 매수인것 같다. 차라리 마지막 매수라면 이해라도 되지만(20선 밟고 올라서서 시세 분출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