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0504 매매일지 및 시황공부

by ㈜№㉿♤▥ 2021. 5. 5.
반응형

코스피 +0.64%

코스닥 +0.56%

긴 하락끝에 양 시장 밑꼬리 달고 반등하여 몇일동안은 시장분위기가 반전이 될 듯한 분위기이다.

 

 

특징주

ㅇ 한국선재 : 홍준표 복당 기대감. 상한가

ㅇ 경남스틸 : 홍준표 복당 기대감.

 

ㅇ 조선선재 : 조선업 호황 기대감

ㅇ CS홀딩스 : 조선업 호황 기대감

 

ㅇ 노루홀딩스우 : 윤석열

 

ㅇ 효성오앤비 : 혼합 유기질 비료 생산 기업. 곡물가격 상승 수혜주

 

ㅇ 켐온 : 노바벡스 관련, 노바벡스가 12~17세 사이 청소년 대상 백신임상 추진 소식에 상승

 

ㅇ 에이티넘인베스트 : 두나무관련주. 이더리움 급등 및 공매도 등으로 코인으로 투자심리 몰릴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

 

ㅇ SH에너지화학 : 합성수지, 화장품원료, 세일가스 사업. 원자재 가격 상승이 유가로까지 옮겨붙을 기대감에 상승

 

ㅇ 신세계푸드 : 오세훈 유치원 무상급식 추진 발언

 

 

 

 

오늘의 매매일지

 

1. 신라섬유

일봉
주봉

ㅇ 재료 살아있는 종목을 눌림에서만 공략하는 것으로 전략을 선회했었는데, 그 원칙을 어긴 매매 중 하나이다.

 

ㅇ 일봉상 전고점을 뚫어줄 가능성이 있었기에 첫번째는 vi풀리고 매매를 했는데, 호가창이 매수세가 받쳐주는 흐름이 아니었으며, 두번째는 재차 전고점을 뚫어주고 지켜준다면 큰시세 가능성이 있어 매매했으나 혹시나 하면 역시나라 사자마자 쳐박는 매직

 

ㅇ 진짜 이렇게는 공략하면 안된다. 소액이라서 그나마 다행이지, 조금만 금액이 컸다? 그러면 바로 나락이다. 아주아주 조심해야 할 매매패턴 중 하나이다. 하지말자고 다짐했었는데 옛날에 해먹던 익숙한 패턴이 나오자 어김없이 참지 못하고 달라든 내 손가락을 탓하는 수밖에.

 

ㅇ 이번 매매를 통해서 또 다짐한다. 잘될지는 알수 없으나, 진짜 과거의 답습하던 나쁜 습관을 떨쳐내기 위해서라도 당장의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쫒지 말고 천천히 아래에서 잡는 습관을 들이자. 하루하루 개선해 나가다 보면 분명 답이있을 것이다.

 

 

 

2. GS글로벌

일봉
주봉
 

ㅇ 철강, 석유화학 무역을 전문으로 하는 이 회사는 철강 및 석유가격 강세추세가 아직 꺾이지 않아서 재료적으로 아주 심하게 강한놈은 아니나 소멸된 상황은 아니다.

 

ㅇ 매매마크에서 보여지듯 며칠전에 이득을 한번 보고 그 이후로는 별 재미를 보지 못했다. 아마도 중간에 한번 샀었는데 매매마크가 표현이 안된 것 같은데

 

ㅇ 여기서 10분봉상 돈이 처음들어온 2650부터 2880정도 라인 사이에서는 충분히 가격이 왔다갔다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매매를 해야 한다. 특히 눌림목으로 매매한다면 내가 마지막으로 매도한 저 자리에서는 매도하는 자리가 아니라 추가로 사야하는 자리가 되는 것이다.

 

ㅇ 아무튼 GS글로벌을 오늘 -7%정도 선에서 손절을 하면서 

 -> 매수근거가 사라지지 않았다면 떨어졌을때 적당히 더 매수해야하는 타이밍이 될 수 있다.

 -> 그러기 위해서는 매수근거, 즉 재료와 돈이 들어온 자리를 분석해야 한다

 

 

 

3. 동양철관

 

일봉
주봉

ㅇ 이 종목의 경우, 철강가격 상승이라는 테마가 아직도 현재 진행중이라 매수근거가 살아있는 종목이라고 판단하였으며

 

ㅇ 일봉상 시세 초입이 될수 있어서 물려도 탈출할 수 있다는 생각이 기저에 깔려 있었다.

 

ㅇ 그리고 오늘 음봉이 길게 떨어졌으나, 상승형 음봉으로 거래량도 엄청나게 터진게 아니라 적당히 터졌으며 장끝까지 떨어진게 아니라 장중반부터는 적당히 받쳐주는 매수세가 나오는 모습을 보였다.

 

ㅇ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장마감 동시호가때 빠지는 모습을 보니 던져야 하나 덜컥 겁이 났지만

 

ㅇ 이는 이 종목에 대한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매수를 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두려움이라고 생각된다.

 

ㅇ 10분봉상 돈이 들어온 자리를 살펴보면 1465원부터 1600원부근까지는 롤링이 잘된 상태로 보여지며 1580원을 깨고 내려온다면 매도 후 타점을 다시 잡는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ㅇ 이런 점을 근거로, 오늘 장초에 떨어질때부터 분할매수를 한 것은 접근자체는 좋았으나 타점은 적절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며, 비록 훗날 수익을 보고 탈출하더라도 많은 반성을 해야하는 매매가 될 수 있는것이다. 당장 오를 수 있다는 기대감도 없는데, 즉 바로 수익이 안나고 떨어질것이라는게 눈에 보이는데도 계속 멈추지 않고 매수를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은 사전에 이러한 분석이 잘 안되어있었기 때문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ㅇ 어쨌든 현 상황에서는 1580원정도까지는 버텨볼 생각이 있으며 그전까지는 마이너스를 최대한 눈에서 멀리 두고 차분히 철강주의 흐름을 지켜보는 자세가 필요해 보인다.

 

 

 

 

4. 삼일

 

ㅇ 이 종목은 재료도 모르고 단지 차트 매집흔적이 확실히 보이는 상황에서 1차시세가 나온 후 눌림목을 이용하여 공략코자 정찰병을 넣어놓은 종목이다

 

ㅇ 삼일은 철강 관련주로, 중국이 철강제품에 대한 환급세를 없앤다는 소식에 중국산 철강제품 가격 상승 우려에 따른 수혜로 급등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상대적으로 국산 철강제품 경쟁력 높아짐)

 

ㅇ 사실 이 매매에서 뭔가 얻어갈만한 것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1차시세 후 20일선 이전에 상승폭의 절반이상을 유지해 주는 종목에서 노리는 반등을 먹는 매매패턴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추후 조정이 나올때 돈이 들어온 자리, 재료의 지속성 여부 등을 고려하여 재매수 해보는 것을 도전해 봐야겠다.

 

 

 

 

5. 한미글로벌

일봉
주봉

ㅇ 한미글로벌은 며칠 전 윤석렬 관련주로 분류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지지라인 부근에서 매수를 하였다. 

 

ㅇ 그러나, 밑에서 받쳐주는 매수세가 아닌 팔아먹는 느낌이 계속 들었고

 

ㅇ 28일부터는 생각한대로 흘러가주지 않고 갭하락으로 계속 흘러내리는 느낌이 들었는데도 추가 매수를 한 것이 패인이다.

 

ㅇ 문제는 재료가 계속 유효한가 여부인데, 다른 윤석렬관련주와 달리 지지부진한 점을 보았을때 시장에서 윤석렬주로 인정을 못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ㅇ 종목을 사기 전에 재료에 대한 확신을 먼저 가지고 매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ㅇ 그리고 종목이 생각대로 흐르지 않는다면 추가매수를 할 것이 아니라 우선 끊어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ㅇ 위에 종목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시나리오대로 안흐르는 종목을 계속 매수하다보면 시장전체를 보는 눈마저 잃게 되면서 이 종목에 집착하게 된다.

 

ㅇ 이 종목에 마지막 한가닥 희망을 걸고 있었던 것은 바로 10분봉상 돈이 들어온 자리인데, 오늘 그 자리마저 깨버리는 흐름을 보이길래 미련없이 던졌다.

 

ㅇ 교훈 : 시나리오대로 가지 않으면 미련없이 던지자. 매수 전 충분히 재료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임하자. 

 

 

 

6. 케이에스피

일봉
주봉

ㅇ 케이에스피는 자세히는 잘 모르고 있었다만 그전날 조선 관련주로 분류해두었던 종목이다.

 

ㅇ 조선주가 조정을 줄 때 매수타이밍을 주면 매수해보겠다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었으며, 마침 오늘 조정이 나오면서 더이상의 하락이 나오지 않는 구간을 이용하여 매수를 진행하였다.

 

ㅇ 매수하고 꽤 오랜시간 횡보를 하여 행여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필시 지속적으로 받쳐주는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중간에 재차 매수를 하였고, 일단 기술적반등이 나올때 일부를 매도하였다. 일부는 아직도 가지고 있는데 오늘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였으며 특정 가격대를 지지해주는 흐름을 보였기때문에 다음 거래일이나 그다음 거래일즈음에 시세를 한번 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일부는 홀딩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ㅇ 10분봉상 돈이 들어온 자리를 파악해보자. 2065부터 2400정도 사이로는 롤링이 잘 된 것으로 파악된다. 우선 2400인근을 지켜주지 못한다면 매도 후 추후 진입시점을 다시 잡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판단된다.

 

 

 

7. 어보브반도체

일봉
주봉

ㅇ 이 종목은 중소형반도체는 지수상승기가 오면 분명히 치고나갈수 있다는 판단하에 매수를 진행한 종목이다.

 

ㅇ 분봉상 꽤 오랜기간동안 지지가 나오는 모습을 보고 분할로 들어갔지만 시장상황이 좋지 않아 고꾸라지는 타이밍에 매도를 하고 말았다. 

 

ㅇ 회사를 다니다보니 실시간으로 대응을 못하고 저점을 많이 이탈한 상황에서 매도가 되어 상당히 손실폭이 큰데, 

 

ㅇ 이종목 또한, 매수 후 시나리오대로 흐르지 않았음에도 괜시리 버티기를 하다가 손실폭을 키운게 아닌가 싶다

 

ㅇ 비록 손절하였지만, 장막판에 보합 이상으로 마감해주었고, 더이상 하락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일지도 모르므로 내일부터 추세를 다시 잘 관찰해볼 계획이다.

 

 

8. 그린플러스

 

일봉
주봉

ㅇ 이 종목은 스마트팜관련주로 분류해 놓았던 종목이고, 당일 기세가 좋거나 충분한 눌림을 준다면 공략해 보겠다고 마음을 먹었던 종목으로,

 

ㅇ 장초 적당한 시세 후 적당히 거래량이 줄었는데도 더이상 빠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서 2분할로 진입한 모습이다. 예상대로 시세가 나와서 적당히 팔고 나왔는데, 그이후에 걸어둔 놈이 매수취소가 안되어서 다시 사졌고, 다행히도 이익을 보고 매도할 수 있었다.

 

ㅇ 이종목은 일봉상 아마도 한번에 치고나가기는 힘들 것이라고 판단된다. 다만, 고점부근이므로 거래가 실린 윗꼬리 음봉만 나오지 않는다면 계속 공략해 볼만한 종목으로, 조정을 주면서 지속적으로 양봉윗꼬리를 만든다면 언젠가 큰 시세를 줄 수 있으니 지속 관찰하도록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