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매매 성공 분석

by ㈜№㉿♤▥ 2021. 8. 12.
반응형

오늘은 운좋게도 제가 보유하던 '예선테크'라는 종목이 시세를 주어 수익이 발생했네요

확고한 기준을 삼고 차분히 기다리며 매매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매매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매매한 종목의 차트와 함께 살펴보시죠

성공요인 1. 장기이평 추세를 충실히 따랐다

제가 기준으로 삼는 24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대량거래 장대양봉이 '21년 6월 18일과 19일 양일간 발생하였습니다.

이틀간의 캔들로 장기이평의 방향이 바뀌는 시세초입부근이라는 판단을 하였으며, 세력들이 돈을 썼다는 부분을 인지했습니다.

아직 주가가 바닥권인 점을 감안한다면, 세력들이 양봉을 만들면서 매집한 평균단가는 2500원~3000원 사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2500원 부근을 현저히 이탈하는 하락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 보유하면서 매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입니다.

복합적으로 종목이 가진 재료와 재무상태가 양호하다고 판단하여 매수해볼만 하다 생각하였습니다.

(재료와 재무상태를 판단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추후 포스팅 예정입니다)

성공요인 2. 하락에 대한 시나리오

저는 매매대상이 설정된 후에는 시나리오를 짜는 편입니다.

주가 상승에 대한 시나리오보다는 하락에 대한 시나리오를 짜는데요.

왜냐하면 시나리오가 없더라도 주가가 상승하면 그냥 팔면 되지만, 하락할 때 시나리오가 없다면 원금을 잃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하락에 대한 시나리오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시나리오 1. 20일선을 닿지 않고 단기에 강하게 시세가 분출하는 시나리오

- 강하게 가는 종목은 20일선을 닿지 않고. 즉, 조정을 거치지 않고 지속적인 시세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있기에, 6월 22일과 25일에 걸쳐 소량으로 매수하였으며(각 50만원씩), 그대로 시세분출시 차익실현 하는 계획으로 진입하였습니다. 하락할 경우 20일선 아래로 내려올 때 본대를 추가매수 하는 시나리오를 그렸습니다.

시나리오 2. 20일선 아래로 내려왔다가 2500~3000구간에서 기간 및 가격조정 후 시세 분출하는 시나리오

- 그렇게 강한 종목은 아니었는지, 조정없이 갈듯 하다가 이내 20일선 아래로 내려오고 맙니다. 내려오더라도 걱정없습니다. 이미 생각한 대응 시나리오가 있기 때문입니다. 20일선 아래에서 생각한 비중만큼 신나게 매수해 줍니다. 어차피 세력들의 평단가 마지노선인 2500원까지는 손절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 비중의 경우 예수금의 30%를 넘지 않도록 잘 컨트롤 해야합니다. 단계별 매수비중에 대하여는 추후 별도 칼럼 등을 통해 말슴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위 2가지 이외의 시나리오를 그린다면 남은 시나리오가 딱 하나 더 있을겁니다. 2500원을 현저하게 이탈하는 시나리오겠지요. 불행하게도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손절하는 것이 옳습니다. 내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손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이러한 시나리오를 짜고 앞서 소개드린 기준으로 매매를 했을 때 확률상 10종목 중 8종목 이상은 성공하더라구요. 저는 시나리오에 따라 적정 비중을 투입하여 천천히 기다리는 매매를 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하지 않고 이번매매를 성공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이번 매매의 경우는 운좋게도 성공한 케이스에 해당되어 소개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수익자랑할 목적이 결코 아닙니다. 시나리오를 세우고 계획적인 매매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정말 간단한 시나리오인데, 이 시나리오가 매매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상상을 초월합니다. 매수 이후에 불안해서 다른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던가 잠이 잘 오지 않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시나리오를 짜세요. 시장에서 두려움을 없애주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입니다.

늘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